참여 마당

  • 참여 마당
  • 질문과 답변

질문과 답변

이 표는 게시글에 대한 정보
상호대차 개선
도서관 중앙
등록일 2021-06-03 09:38:32
등록자 양명학

대차를 신청해서 대출을 받는데 1주 정도 걸립니다. 열람을 하는데 2주 정도 걸리고 대차를 반납해서 소장 도서관으로 가는데 1주 정도 걸립니다. 대차 신청에서 소장 도서관 반환까지 4주 정도 걸립니다. 기존 대차 대출 도서가 소장 도서관으로 반환이 완료되기 전까지는 추가 대차가 불가능합니다. 1회 대차에 최대 3권이 대출 됩니다. 그러니까 4주 즉 1개월에 3권 대차가 전부입니다. 예전에는 이러지 않았죠. 1회 대차에 최대 3권인 것은 마찬가지였죠. 그런데 대차 신청을 해서 열람 중에 추가 대차 신청이 가능했고 동시에 지금 열람 중인 대차 대출 도서 직전의 대차 대출 도서가 소장 도서관으로 반환이 진행됐죠. 그러니까 직전 대차 도서 반환과 현재 대차 도서 열람과 직후 대차 도서 신청이 동시에 이루어졌죠. 보통은 대차 대출일에 1차로 기존의 대차 대출 도서를 반납하고 2차로 신규 대차 도서 대출을 받고 3차로 신규 대차 도서 신청을 동일 동시에 연속으로 합니다. 물론 열람중인 대차 대출 도서와 신규 신청 대차 대출 도서를 합하면 동일 도서관 소장 도서가 5권이 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신규 대차 대출 도서 받기 전에 기존 대차 대출 도서를 전부를 반납하거나 아니면 일부라도 반납해서 신규 대차 대출 도서를 받더라도 동일 도서관 전체 대출 도서는 5권이 넘지 않도록 하지요. 그러다보니 1주 1회 4주 4회 즉 1개월에 4회 대차가 이루어졌습니다. 1회 대차에 3권이니 4주 4회 즉 1개월 4회에 12권이 대차 됐죠. 예전의 대차 방식과 비교해보면 지금의 대차 방식은 사실상 대차를 중지한 거죠. 지금의 대차 방식을 예전의 대차 방식으로 원상복구 되었으면 합니다. 예전의 대차 방식도 불충분합니다. 그것도 많이 불충분합니다. 일반 대출은 도서관 별로 각각 5권이 대출 되어 도서관 전체 합계 30권이 동시에 대출 되는데 대차는 1회 대차에 3권이 전부이니까요. 대차가 1주 1회에 도서관 별로 각각 5권 합계 30권이 되어 4주 4회 1개월에 120권이 대차 되었으면 합니다. 매월 마지막 수요일은 두 배 대출이죠. 일반 대출은 매월 마지막 수요일에 도서관 별로 각각 10권 대촐 되어 도서관 전체 합계는 60권이 대출 됩니다. 그래서 매월 마지막 수요일 대차 대출은 두 배 대출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러니까 매월 마지막 수요일 대차 대출은 사전에 대차 신청을 두 배로 하는 거죠. 이렇게 해서 일반 대차 구조에 대차 대출 구조를 맞추는 것입니다. 대차 대출 요일과 두 배로 대출 요일은 동일 요일이어야만 합니다. 대차 대출 요일과 두 배로 대출 요일은 변경 되더라도 같은 요일로 변경 되어야만 합니다. 대차 대출이 일반 대출과 다른 것은 두 가지뿐입니다. 대차 대출은 매주 특정 요일에 한 번 대출 되며 무인 반납이 안 된다는 것입니다. 전산에는 신청이 3개만 가능한데 신청 가능 수량에 한계를 두지 않았으면 합니다. 예약에 대차 예약 목록이 일반 예약 목록과 같이 목록화 됩니다. 그런데 이 목록이 일반 예약과 대차 예약 모두 합해서 전부 3권입니다. 이 예약을 일반과 대차로 분리하든 안 하든 수량에 한계를 두지 않았으면 합니다. 일반 대출 전산 수량에 한계가 없는 것과 같이 말입니다. 전산이 충분해지기전까지는 당분간은 수기로 작업해야겠지요. 끝.

[답변]

안녕하십니까 시립중앙도서관입니다.

현재 상호대차를 변경하게되면 시스템적으로 무리가 있습니다. 

상호대차이용을 분석하여 추후에 예산확보 후 상호대차전산화를 추진할 예정이오니

그때까지 시스템을 유지하게 됨을 알려드립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담당자(480-4666)에게 문의주시길 바랍니다. 

홈페이지 서비스 향상을 위해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메뉴구성

디자인

응답속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