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 마당

  • 참여 마당
  • 질문과 답변

질문과 답변

이 표는 게시글에 대한 정보
일반 반납을 대차 반납으로 전환
분류 중앙
등록일 2021-06-18 11:31:02
등록자 양명학

어떤 도서관에 일반 대출을 받았는데 그 어떤 도서관 즉 동일 도서관에 대차 신청을 해서 대차 예약이 되어 있다고 해봅시다. 일반 대출을 받은 상태에서 대차 대출을 받으면 동일 도서관 대출 도서가 5권이 안될 수도 있고 5권이 넘을 수도 있겠지요. 일반 대출 도서가 대차 대출 당일까지 연체는 안 될 수도 있겠죠. 일반 대출과 대차 대출을 합해서 동일 도서관 대출이 5권이 넘으면 대차 대출 받기 전에 최소한 5권이 넘는다고 예상 되면 대차 대출을 받더라도 5권이 넘지 않도록 일반 도서를 전부 반납하거나 일부를 반납해서 대차 대출을 받더라도 동일 도서관 전체 대출 도서는 5권이 넘지 않아야 되죠. 나머지 일반 대출 도서도 일반 반납이 되어야 하죠. 대차 대출 전이든가 대차 대출 후이든가 일반 반납해야죠. 일반 대출을 받았다면 대차 대출을 받아 동일 도서관 전체 대출이 5권이 넘든 넘지 않든 대차 예약이 되어 있는데 일반 반납을 하기 위해 대차 대출 일을 전후애서 일반 도서와 대차 도서를 동시에 소장한 도서관을 방문해서 일반 대출 도서를 반납해야죠. 이럴 바에는 차라리 대차를 하지 말고 소장 도서관에 기존 대출 받은 도서를 반납하면서 신규를 대출 받는 편이 낫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죠. 더구나 일반 대출은 5권이고 이 도서관이 아닌 다른 도서관에 대차를 하며 대차를 좀 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죠. 다만 일반 대출을 받으면 다시 그 도서관을 방문해야 합니다. 반납해야 하니까요. 그렇다고 대차 대출 일을 전후로 대차 도서 소장 도서관에서 받은 일반 대출 도서를 반납하기 위해 방문한다는 것이 불합리하죠. 그래서 대차 대출 일에 대차 도서 소장 도서관에서 이미 일반 대출 받은 도서를 대차 도서 소장 도서관에서 이미 대차 대출 받은 도서로 간주해서 대차 반납이 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렇게 하면 대차 대출 일에 이미 대차 대출 받은 것을 반납하는 것은 물론이고 일반 대출 중 대차 소장 도서관과 동일 도서관의 일반 대출은 대차 대출로 전환 되어 대차 반납이 되는 거죠. 대차 신청이 3권이 가능하니까 대차 소장 도서관은 3개 도서관이 가능하며 1개 도서관에 일반 대출이 5권이 한계니까 3개 도서관은 15권 두 배 대출 받으면 30권이 되겠습니다. .

[답변]

답변드리겠습니다.

타관반납은 시스템이 동일하다 하더라도 대출반납관련 담당자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관리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러니 불편하시더라도 기존 방식으로 반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서비스 향상을 위해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