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 마당

  • 참여 마당
  • 질문과 답변

질문과 답변

이 표는 게시글에 대한 정보
사용자 관점
분류 중앙
등록일 2021-06-04 12:10:01
등록자 양명학

사용자 관점이 중요하죠. 더구나 사용자가 고객이고 그 고객의 돈이 필요하다면 말입니다. 돈이 아니더라도 사용자 관점은 중요합니다. 그런데 밀을 하기좋아 사용자 관점이지 매우 아주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사옹자도 사용자 관점에서 분명하고도 정확한 관점을 가질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용자에게 무엇을 제시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은 사용자의 관점을 시용자보다는 더 잘 알아야 합니다. 이것이 쉬울 리가 없겠죠. 물론 이것 가지고는 부족합니다. 그 당시 기술적 상황을 분명히 인식하고 있어야 하고 그 기술이 사용자에게 어떤 의미인지 알아야 합니다. 그렇기는 하지만 일단 시용자 관점에 대해서 사용자보다 더 알아야 한다는 것은 충분조건은 아니더라도 필요조건입니다. 성공과 실패는 여기부터 출발합니다. 그래서 무엇을 제시하는 사람은 포커스 그룹을 운영합니다. 문제는 이 포커스 그룹이 사용자의 관점을 얼마나 제대로 충분히 짚어내느냐에 달렸습니다. 포크스 그룹의 구성원의 자질이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제시 되는 어떤 것과 관련된 매니아야만 합니다. 도서관 운영에 따른 개선이나 변화에는 도서관 이용의 매니아로 구성 된 포커스 그룹의 자문이 필요합니다. 도서관 직원은 도서관 이용의 매니아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끝.

[답변]
안녕하십니까 시립중앙도서관입니다.
귀하께서 말씀하신 사용자 관점에 대해 잘 읽었습니다.
앞으로 업무에 참고하겠습니다.

홈페이지 서비스 향상을 위해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사서담당
  • 담당자 : 이태훈
  • 연락처 : 054-480-46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