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 마당

  • 참여 마당
  • 질문과 답변

질문과 답변

이 표는 게시글에 대한 정보
도서관 시간연장(답변해주세요.)
분류 중앙
등록일 2020-11-18 18:59:57
등록자 김도현




밑에  715번 글에 대한 답변해주신것에 대해 감사드립니다.


우선 답변해주신 부분이  너무  두루뭉술하게 해주셔서  조목 조목  짚어보겠습니다. 


첫번째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기준에 근거하여 도서관  방문 시 발열체크, 마스크 착용, 출입자 명부 작성, 도서관 내 거리두기 준수등 공공시설이 반드시 지켜야할 수칙이 있습니다.)

--> 현재  공공시설이  반드시 지켜야 할 수칙  즉, 도서관  방문 시 발열체크, 마스크 착용, 출입자 명부 작성, 도서관 내 거리두기 등  이 항목을  훌륭히 지키고 있습니다..

그런데  공공기관이 지겨야 할 수칙하고  1시간 더연장하는거하고  무슨 관계가  있습니까??

1시간 더 연장하면  공공기관이 지켜야 할  수칙을 못지킵니까????????

이 질문에 답변부탁드리고


두번째.,

공공기관으로서 지역사회의 코로나19 확산방지에 악영향을 끼칠 수 없기에 , 가장 안전하게 도서관 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방도를 현재 검토중에 있습니다. 검토된 결과에 따라 현재에는 개방시간을 오전8시부터 저녁8시까지 자료실  및 열람실을 운영 중에 있으며 코로나19의 지역사회 확진자 발생 동향을 주시하며 순차적으로 시간을 연장하고 있습니다.


-->검토된 결과 오전 8시~오후8시로  운영한다고 하셨는데    근처 지역인  대구, 의성은  저녁9시까지 운영하고 있습니다. 여긴  다르게 검토했습니까??

더군다나  대구는 아직 확진자가 나오는 상황에서도  저녁9시까지 운영하며  소독을  구미보다  더 철저히  합니다. 각각  이용자가 떠날때마다 시간정해서  중간중간  직원이  소독합니다. 그런 사례공유도 안하시면서  무슨 수칙 운운합니까.


말만 거창하게 하시고  정작 구체적 방법은  타지역보다 시간도 짧게 운영하고 소독방법도 훨씬못하면서  뭘주시하고 있단말입니까??


다시 정리해서 질문드리겠습니다.


첫번째 질문.  

1시간 더 연장하면  공공기관이 지켜야 할  수칙에  어긋납니까??


두번째 질문. 

어떤이유 때문에  근처지역인 

대구, 의성 도서관 이용시간과 다른지 

답변바랍니다.


세번째 질문. 

도서관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도서관 운영은 중대본 지침에 따라 운영한다고 했는데


중대본 지침에 따르면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에서  국공립시설은 수용인원의 절반 수준으로  마스크 착용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한다.)


라고 되어 있습니다. 현재 대구경북은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인데  국공립시설인  도서관은 수용인원을  절반보더  더 많이 줄였고  방역지침을 철저히 지키고 있는데  왜 시간제한을 두는겁니까?더군다나 타지역 도서관들은  저녁 9시~10시까지 개방하는데  왜 구미만  8시입니까??


 그건 중대본 지침에 따라 운영하는게 아니라  도서관 직원분들이 중대본 지침을  자의적으로  해석하는것 아닙니까?


답변 바랍니다.


[답변]

공공기관이 지켜야 할 수칙(발열체크, 출입자 명부 작성, 사용 후 시설 소독 등)을 위해서는 최소 2명의 도서관측 인력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또한 인력을 충당하기 위해선 도서관 이용자의 충분한 수요량이 필요합니다. 충분한 인력이 없는 경우 기본 수칙 등을 이용자 자율에 맡길 수 없는 상황에서 개관시간을 마냥 연장할 수 없는 점 양해바랍니다.


더군다나 발열체크, 출입자 명부 작성, 시설 소독 등은 감염병의 전파를 최소화하기 위한 예방책에 불과합니다. 확진자(발열 및 의심증상자)의 방문 시에 초기단계에서 가능한 사전조치를 취하고, 명단을 통해 검사 대상을 신속히 확보하고, 다른 이용자들 간에 감염병의 전파를 최대한 막기 위한 예방책이며 이 예방책만으로는 코로나 증상 미발현자 또는 보균자의 방문 및 전파에 절대적인 안전이 보장되지는 않습니다.


또한 도서관은 불특정 다수의 이용자들이 주로 사용하므로 직업군, 연령층 등이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습니다. 확진자 발생 시, 상대적으로 감염병에 취약한 계층에까지 코로나의 전파 감염이 있을 수 있습니다.


우리 도서관과 타 도서관의 운영 시간은 재정적, 인력적, 지리석, 수요량, 이용자의 주요 계층 등에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운영시간을 결정 하는 데에 있어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중대본 지침에는 도서관 운영시간을 별도로 명시하지 않으며, 현재 구미시립도서관은 좌석의 50%를 제한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상황이 장기화 되면서 많이 답답하실 줄로 압니다. 우리 도서관은 현재도 일일 확진자수,  경상북도 확진자 발생 상황 등을 지켜보며 연장 여부를 지속적으로 검토하여 하루빨리 우리 도서관을 편안하고 안전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문의사항은 054)480-4653으로 연락주시면 친절히 안내드리겟습니다.

홈페이지 서비스 향상을 위해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사서담당
  • 담당자 : 이태훈
  • 연락처 : 054-480-46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