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 마당

  • 참여 마당
  • 질문과 답변

질문과 답변

이 표는 게시글에 대한 정보
부속함에 도서를 반납하겠습니다
분류 중앙
등록일 2020-10-03 12:49:47
등록자 양명학

자동반납기는 원인 불명으로 잘 되다가 안 되다가 다시 잘 될 수 있죠. 내가 자동반납기에 도서를 반납할 때 마침 자동반납기가 도서 반납이 불가하면 부속함 또는 부속자료함에 도서를 반납하겠습니다. 그런데 부속함의 투입 입구가 크고 뚜거운 도서가 들어갈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크고 넓은지 모르겠습니다. 반납기가 자동화 되기 전의 구형 수동반납기를 부속함으로 사용하면 좋겠습니다. 6개 도서관과 강동문화복지회관에 부속함으로 구형 수동반납기를 배치했으면 합니다. 그리고 2개 작은도서관에는 작은도서관별로 1개의 구형 수동반납기를 만능수동반납기로 동시에 도서반납기와 부속함으로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수동반납기는 에전에는 만능수동반납기였고 별도의 부속함은 없었죠. 2개 작은도서관은 수동반납기를 예전의 만능수동반납기로 사용하는 거죠. 근로자문화센터과 왕산허위선생기념관은 어떻게 무인반납이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무인반납기가 없으면 수동반납기를 비치해서 만능수동반납기로 사용하면 되고 자동반납기가 있으면 수동반납기를 부속함으로 사용하면 되죠. 자동반납기가 있는 도서관의 수동반납기를 포함한 부속함은 자동반납기가 고장일 때 사용하는 예비만능수동반납기로서 예비도서반납기이고 동시에 부속함이죠. 6개 도서관 2개 작은도서관과 강동문화복지회관과 근로자문화센터와  왕산허위선생기념관 전부 포함해서 구형 수동반납기가 11개 필요하겠습니다. 이 외에 도서관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있다면 포함해서 처리하면 되겠죠. 자동반납기가 반납 불가하면 도서관 직원 근무 시간에 반납하라든지 또 그것이 아니면 도서관 직원 출근 시간까지 기다리라고 말한다면 제정신인지 묻고 싶습니다. 나는 구형 수동반납기에 도서 반납이 좋았습니다. 반납 불가 될 것도 없었고 반납 되고난 뒤에 잘못 될 것도 없었죠. 다만 연휴 기간에 용량을 초과해서 반납 될 수는 있죠. 그것은 수동반납기를 추가로 비치하면 되는 거죠. 수동반납기를 추가로 비치해도 수동반납기는 구조가 간단하니 예산이 많이들지는 않겠죠. 자동반납기라고 해서 연휴 기간에 반납이 되는 것도 아니잖아요. 부속함이 어떤 형태이든지 간에 부속함에 도서를 반납하면 부속함을 개방했을 때 반납 날짜를 부속함을 지금 개방했을 때보다 직전에 가장 최근에 개방한 날짜 또는 부속함을 지금 개방했을 때보다 직전에 가장 마지막으로 부속함을 개방한 날짜로 하면 되겠죠. 부속함을 지금 개방한 날짜에 도서를 반납했을 수도 있지만 부속함을 지금 개방한 직전에 가장 최근에 개방한 날짜 또는 부속함을 지금 개방한 직전에 가장 마지막으로 부속함을 개방한 날짜에 부속함을 개방한후 원위치했을 때 도서를 반납할 수도 있죠. 이렇게 해야 도서 반납 날짜를 충분히 계산한 것이며 연체에 무리가 없죠. 보통은 1일전인데 공휴일이나 연휴나 명절에는 더 길어질수 있겠죠. 이런 것은 수동반납기 시절에 이미 도서관에서 해오던 업무죠. 끝.

[답변]

수동반납기는 자동반납기 고장 시 사용하기 위하여 구비하여 놓은 것입니다.

자동반납기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서비스 향상을 위해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사서담당
  • 담당자 : 이태훈
  • 연락처 : 054-480-4666